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2021학년도 신입생 원서접수
12월 1일~ 12월 11일
      원서접수 바로가기

21학년도 신입생 원서접수 12월 1일~ 12월 11일

국제교류문화원

자매결연대학

동경제과학교는?

1953년 제과제빵 기술자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지금까지 약 2만 여 명이 넘는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졸업생들은 일본을 비롯하여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세계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다.

학교과정

일본과자본과

동경제과학교에서는 기초부터 시작하고,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일본과자의 기본이 되는 '팥고물만들기'의 기술에 대해 철저하게 연습하고, 현장에서는 배우기 힘든 어려운 콩의 종류에 의한 팥고물의 차이도 실습한다. 1년차에는 약 200가지의 전통적인 일본식과자를, 2년차에는 정교한 공예과자를 비롯해 약 250가지의 과자를 만든다. 실습이 많기 때문에 기술이 몸에 스며드는 것은 물론이고, 일본식 과자의 문화적인 측면을 파악하기 위한 필수교양 수업도 커리큘럼에 함께 구성되어 있다. 제과실습, 창작연구, 실기강습, 제과이론, 원료·기계, 회계세무, 과업경영, 상표등록, 과업실무, 위생관리, 위생법규, 공중위생학, 식품학, 식품위생학, 영양학, 교외연수, 체육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과자전과

1년차에는 기본기술인 팥고물을 시작으로, 만두등의 찜류, 구이등의 히라나베과자, 와부과자, 찹쌀떡과자 등의 전통적인 일본식과자를 중심으로 실습. 2년차에는 계절감을 포함시킨 반생과자, 일본식 과자의 예술성의 높이를 나타내는 공예과자, 관혼상제에 이용되는 히키가시의 실습이 있다. 야간이라는 한정된 시간이지만 집중적인 실습을 실시해, 사회에 나왔을 때의 현장에서의 응용력을 기른다. 모범실기, 제과실습, 실기강습, 제과이론, 과업경영, 식품위생학, 일반교양, 제과원료, 다도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과자본과

양과자의 매력을 만들어 내는 마법을 가진사람을 프로의 파티쉐라고 한다. 그런 프로로서 현장에 서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 기술을 철저하게 몸에 익힌다.1년차에는 파트슈크레, 슈, 버터 케이크 등의 기본 반죽을 사용한 베이직인 레시피만으로도 약180종류를 실습.동시에 반죽실험, 위생 관리, 색채학, 프랑스어등의 수업을. 2년차에는 초콜릿, 인형 모양의 사탕, 빵 세공 등 약370가지의 레시피를 실습한다. 모범실기, 제과실습, 창작연구, 실기강습, 제과이론, 원료·기계, 회계세무, 과업격영, 상표등록, 과업실무, 위생관리, 위생법규, 공중위생학, 식품학, 식품위생학, 영양학, 과업교양, 교외연수, 체육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빵본과

매우 섬세한 빵의 반죽을 과학적으로 실증하기위해, 발효시간, 배합등을 바꾼 제빵의 실험을 실시한다. 현장과 같은 사양의 설비, 참숯을 제조하기 위한 화덕, 탄토르를 사용해 다양한 종류의 빵을 만든다. 모범실기, 실기강습, 제빵실험, 제빵실습, 창작연구, 제빵이론, 원료, 기계, 회계사무, 위생관리, 식품영양, 교외연수, 체육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빵전과

빵만을 전문적으로 배워, 차분히 습득하는 코스. 본과가 1년동안 배우는 것을 2년동안 공부하므로 내용적으로도 손색이 없다. 실습은 빵 제조의 모든 현장을 상정해, 상황이나 조건을 다양하게 바꾸어 행해진다. 이를 위한 여러종류의 오븐, 참숯을 제조하기 위한 화덕, 탄토르등의 설비가 마련되어 있다. 모범실기, 실기강습, 제빵실험, 제빵실습, 제빵이론, 원료·기계, 위생사과정, 빵의역사, 일반교양, 신규개점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